한국사회의 근대성을 바라보는 시각은 다양하다. 그리고 근대의 시기 또한 동일하지 않다. 이 같은 이유는 근대라는 역사적 시공간 속에 나타난 근대성과 근대화의 특징과 성격을 해석하고 규정하는 다양한 시각차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국사회에 출현한 근대 담론을 둘러싸고 형성된 역사
시기까지의 여성운동을 말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시기의 여성운동은 여성해방의 목적이 아닌 여성 계몽운동의 입장에서 추진되었으며, 기본적으로 만인 평등사상에 입각한 여성이 주체가 되어 여성해방 뿐만이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부문 운동에 참여한 여성들의 운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
사회변동의 과정은 1960년대에 들어 4.19혁명으로 절정에 다다랐고 곧이어 일어난 5.16쿠데타로 인하여 마무리 되었다. 군사정권에 의해 한국사회는 근대화의 길로 접어들었고 전 사회가 재편되었으며 여성들도 이러한 강제적인 근대성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는 한국의 근대화시기인 1960년대
사회의 근대화에 있었고, 이것이 조선의 미래를 보장해준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근대화가 국가주의로 흐르고 있는 점은 이들 문학의 문제성이기도 하다. 최초의 근대적인 소설의 형태인 신소설을 창작한 이들이 국가주의적 근대성을 작품의 주제로 삼았다는 점은 근대 소설의 출발이 근대성과
근대란 패러다임의 유입은 동양적 질서의 배제와 서양적 질서의 옹호를 의미한다. 이것은 새로운 세계의 창출이자 동시에 또 다른 종속관계, 위계질서의 출현이었다. 이런 점에서 우열적 질서로 재편된 근대화 과정은 배제와 차별이 극대화된 시기였다. 조선은 불행하게도 이러한 근대적 행위를 주도
사회가 가진 ‘고유한 전통’이 근대화에 반영되지 않은 경우는 없었다. 한정된, 혹은 특정한 시공간 내에서 일어나는 근대화, 혹은 근대성이라 일컬어지는 사회 문화적 현상은 성, 이념, 민족, 등의 다양한 배경과 그 안의 갈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형성된다.
이 텍스트에서는 일제 식민지 시기의
근대사회에 대한 자각 등을 사설시조의 내용에서 담아내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사실주의적인 태도로서 풍자적이거나 희극적인 내용, 비판 정신 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가사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근대성은 가사가 산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기존의 정형성이 없이 일정한 음수율(4.4
근대문학사를 시작한다. 결국 김현의 『한국문학사』가 근대문학으로 내세우는 『열하일기』, 『구운몽』, 『춘향전』, 그리고 사설시조, 판소리, 탈춤 등에서 근대성은 분명 감지되기도 한다. 애국계몽기설은 1905년부터 1910년대 사이를 보는 것인데 이시기에 애국가사, 역사전기소설, 신체시, 신소설
사회, 정치적 결과로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시민권은 봉건제와 노예제 쇠퇴의 산물로서, 직접적으로 근대 산업주의의 출현과 관련된다. 따라서 근대의 시민권은 전통사회에서 뿌리 내려졌던 모든 것들의 변화를 전제로 삼는다. 다시 말해서 도시화, 세속화, 문화의 근대화와 같은 근대성(modernity)의 성
근대성으로 자리잡게 되었는가 하는 문제의식에 머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신여성이 ‘근대’라는 표상아래 등장했다는 점은 부정하기 힘들다. 하지만, 신여성이 과연 남성 중심적 담론이 지배적이던 당대 식민지 사회에서 ‘모더니티’의 온전한 한 부분으로 수렴될 수 있었을지는 의문이다.